유헬스건강정보

유헬스강좌

홈으로_ 유헬스건강정보_ 유헬스강좌

제목

전략적으로 굶는다,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간헐적 단식이란 전략적으로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짧게는 마지막 식사를 한 이후 12시간, 길게는 18시간 동안 단식을 한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다양한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의 효과와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본다.간헐적 단식을 하면 다양한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출처: 미드저니

간헐적 단식 했을 때 누릴 수 있는 효과간헐적 단식은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이다. 공복이 유지되면 더 이상 포도당이 공급되지 않아 우리 몸은 글리코겐에 있는 포도당을 모두 소진한다. 그래도 포도당이 공급되지 않으면 체지방을 태우기 시작한다. 즉, 대사유연성이 활성화되는 것이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하면 인슐린 감수성이 향상된다. 공복을 유지하는 동안에는 혈당이 높아지지 않아 인슐린 역시 분비되지 않게 되고, 이로 인해 세포가 인슐린에 더 민감해진다. 이는 세포 내의 인슐린 수용체를 활성화하고, 인슐린의 신호전달경로를 효과적으로 작동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인슐린 감수성이 향상되면 혈당이 잘 조절되고, 대사 활동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도 간헐적 단식을 하면 면역력과 인지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올바른 간헐적 단식 방법은?간헐적 단식의 방법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16:8과 5:2 방법을 가장 많이 시행한다. 16:8 방식은 하루를 단식 기간(16시간)과 식사 기간(8시간)으로 나누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저녁 식사를 7시에 마친 후 다음 날 아침 11시까지 단식을 유지하며, 11시부터 저녁 7시까지 식사를 진행한다. 5:2 방식은 일주일에 2일을 단식일로 정하고 나머지 5일은 정상적인 식단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단식일에는 하루에 약 500~600kcal만 섭취한다.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기 전에는 개인의 건강 상태와 목표를 고려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식사 기간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 좋은 지방 및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단식 기간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적절한 휴식을 갖는 것이 좋다.